> Home > 말씀 > 목회칼럼
 
획기적인 우울증 치료제?
관리자 2019-11-16 15:54:27 30





획기적인 우울증 치료제?



획기적인 우울증 치료제?

 

1. 우울증은 현대인의 정서적인 감기라고 말할 정도로 가장 흔한 정신장애 중 하나인데 성인 10명 중 1명은 일생 동안 한 번 이상 경험한다고 합니다.

기분이 울적하고 착잡한 상태이거나 눈물이 날 때 사람들은 우울하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병원에서 말하는 우울증은 이러한 일반적인 우울의 증상보다 더 많은 증상을 가지고 있는 상태로 2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는 우울증과 구별하여 우울감이라고 말합니다. 우울증에 걸리면 정상적인 식사나 수면을 취하지 못하기 때문에 자연히 정상적인 활동을 하지 못합니다.

 

정신의학자들은 뇌에 있는 활성물질이 바닥나서 제 기능을 하지 못할 때 우울증이 생긴다고 주장합니다. 활성물질이 이렇게 적어지는 원인은 마음의 원인도 있고 몸의 원인도 있을 터인데 정신의학자들이나 상담심리학자들은 우울증의 가장 큰 원인으로 분노와 상실을 지목합니다. 또 죄책감도 중요한 원인으로 봅니다.

2. 우울증을 치료하기 위해 병원에서는 항우울제라는 약물을 사용하지만 약물로만 치료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독 의학자들은 우울증 치료를 위해서는 하나님을 의지하고 기도하면서 약물치료를 병행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저도 이들의 주장에 동의하지만 좀 더 구체적으로 획기적인 우울증 치료제를 하나 소개합니다.

 

3.‘감사’입니다. 혹 내가 가까이 있는 사람들로 인해 분노하고 그들을 증오하고 있다면, 그들에게서 감사할 거리들을 찾고, 또 실제로 그들에게 감사하며, 그들을 축복하고, 그들을 위해서 기도하는 것입니다. 또 내게 너무 소중한 사람을 잃었다면 그 상실감에 사로잡히기보다는 그 사람으로 인해 그동안 누렸던 것들과 하나님께서 주신 다른 은혜들을 생각하면서 감사하는 것입니다. 혹시 죄책감으로 인해 평안을 누리지 못한다면 이미 고백한 죄에 대해서 이미 하나님께서 용서해 주셨음을 믿고 감사하는 것입니다.

 

4. 현대인의 모든 질병(정서적, 정신적, 육체적, 영적인 질병)의 가장 큰 원인은 감사를 잃어버린 데 있다고 생각합니다. 감사가 사라지니까 분노와 증오와 상실로 인한 절망과 불안이 우리 삶을 지배하게 됩니다.

 

오늘은‘추수감사주일’입니다.

모든 일에 하나님의 은혜를 헤아리며 감사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할 때 우리의 몸과 마음과 영이 새 힘을 얻고 활력이 넘치는 삶을 살게 될 것입니다.

김두암 : 감사가 자연산 우울증 치료제가 되는 이유는 감사할 일을 떠올리면 우울한 기분이 감쪽같이 사라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우울증 치료의 명약인 감사..늘 감사의 노래로 우울한 생각마저도 퇴치하기 원합니다.. (11.22 00:08)
       
목장이 친목단체와 분명히 다른 이유 관리자 2019.11.23
날마다 적는 나만의 감사일기 관리자 2019.11.09
 
 
 
Tel : (02)889-0104 | Fax : (02)889-9105 | Pastor's E-mail : oktopastor@hanmail.net
Copyright ⓒ 2008 옥토교회. All right reserved.